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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10 Windows10 critical_service_failed 오류 블루스크린 해결법

연파람 2022. 2. 7.

윈도우 10 critical_service_failed 블루스크린 오류 해결 방법

 

종종 멀쩡하던 컴퓨터가 갑자기 파업을 하는 경우가 심심찮게 있습니다. 그나마 전원이 켜진다면 그것만으로 감사한 일이긴 합니다만, 부팅과 함께 나타나는 블루스크린은 공포의 상징이죠. 하지만! 윈도우10의 블루스크린은 오류 코드나 이름을 검색해 보는 것으로 해결 방법을 알아보고 시도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 컴퓨터에 문제가 있었거나 너무 오래되어 완전히 뻗어버리신 경우(...)에는 수리나 교체, 재구매 등등을 고려하셔야겠지요. 하지만 돈을 쓰기 전에 뭐라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웬만한 오류들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오류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셀프 해결을 보실 수 있으니 쫄지 말고 도전해 봅시다.

 

근래에 제가 마주한 것은 'critical_service_failed'라는 오류입니다. 아마도 컴퓨터가 갑자기 멋대로 꺼지면서 본의 아니게 강제 종료를 해 버리는 바람에 부팅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 같더라고요. (저도 전문가는 아니기에 자세히는 모릅니다. 정상적이지 못한 종료와 부팅에서 주로 나타나는 오류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여러 번 재부팅을 시도해도 같은 오류가 뜨고, 안전모드로 실행도 먹히지 않더군요... 이대로 컴퓨터를 보내 주어야 하나, 눈앞이 아찔해졌습니다.

 

'critical_service_failed'로 서치를 해 보니 다음과 같은 것들이 이 오류의 해결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1) 새로 장착했던 하드웨어를 제거한 뒤 재부팅한다.

2) 호환되지 않는 하드웨어의 점검을 진행한다.

3) 메모리 덤프의 분석을 통하여 문제의 원인이 되는 장치를 알아낸다.

...입니다만, 저는 새로 추가한 하드웨어도 없고 메모리 덤프의 분석 같은 건 알지도 못합니다!

 

정 안 되면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이 있다고들 하시지만, 그건 시간이 드는 데다가 귀찮으니까(...) 저는 다른 방법을 써 보고 싶었습니다. 포맷도 원치 않았고요. 내 피 같은 자료들...! 그래서 안전모드로 실행하기, 윈도우로 문제 원인 탐색하기 같은, 윈도우가 제시하는 방법들을 시도해 봤습니다. 하지만 재부팅만 반복되더라고요...

 

그런데 복원 항목을 찾아 보니, 며칠 전의 컴퓨터 기록이 남아 있는 것 아니겠어요! 1월 30일 시점에 기록되었던 제 컴퓨터의 상태 내역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백업을 해두었더라고요. 그래서 해당 시점으로의 복원을 시도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의 문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윈도우가 안내를 해줍니다. 하지만 그런 걸 가릴 상황이 아니었으므로 그대로 진행했습니다. 감내할 테니 내 컴퓨터를 살려나 주시오.

 

복원을 실행하면 몇 분의 시간에 걸쳐서 컴퓨터가 이전의 기록을 불러옵니다. 말하자면 판타지 소설의 주인공처럼 1월 30일의 컴퓨터로 회귀를 하는 것이죠. 이것이 효과가 있을지 없을지 걱정하며 기다립니다. 몇 분의 인내 끝에 복원이 완료되면, 컴퓨터가 복원이 끝났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더불어 사용자의 문서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려주더군요. 이건 케이스 바이 케이스일 듯합니다!

 

재시작을 하니 부팅이 무사히 됩니다. 바탕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보니 감격에 겹기까지 합니다. 컴퓨터야, 돌아왔구나... 확인해 보니 저의 파일들은 정말로 그대로 있었어요! 제가 미쳐 확인할 수 없는 변화가 있었을진 모르겠지만 사용하는 데는 전혀 이상이 없었습니다. 즉, 과거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시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이겠습니다.

 

더불어 한 가지 의문스러운 점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현재 더블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블루스크린 현상이 나타났을 당시 1번(메인) 모니터로 사용하던 모니터에는 신호가 들어가지 않고, 서브인 2번 모니터에 화면이 나타나더군요. 설정은 전혀 건드린 것이 없는데도요! 혹시 2번 모니터의 전원을 꺼둔 상태인데 1번 모니터가 완전히 무반응이라 화면 자체를 보실 수 없으시다면 1번 모니터를 켜 보시고, 각 모니터의 연결을 교대로 해제 및 연결해 가며 혹시 이쪽에는 화면이 뜨나 안 뜨나 하는 것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화면이 들어오지 않던 모니터는 HDMI 선으로 연결한 것이었습니다. 하드웨어의 호환 문제가 모니터에서 나타난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평소에는 잘 사용하던 것이라 이것 역시도 추측에 불가합니다만... 더블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다른 분들도 혹시나 같은 현상을 겪으실 수 있으니 덧붙입니다. 해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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